http://www.f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5104

[FA저널 SMART FACTORY 박규찬 기자] 티라유텍은 스마트 팩토리 전문 솔루션 공급 업체로 생산 계획에서부터 생산관리, 공장 및 설비자동화분야까지 제조관련 토털 솔루션 공급이 가능한 국내 유일의 업체다. 자체 개발한 APS/MES/FA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 전지, 태양광 등 하이테크 산업뿐만 아니라 전자 조립, 기계, 자동차, 항공기, 화학, 바이오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삼성, SK, LG, CJ 등 각 산업 분야의 국내 TOP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티라유텍 김정하 대표 [사진=FA저널 SMART FACTORY]

티라유텍은 제조 데이터 수집을 위한 산업용 사물인터넷(IoT), 공장 내 설비 제어를 위한 제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제조 현장에서 발생하는 제조 빅데이터 분석 등 제조현장 이슈를 해결하고 제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고 있다. 주요 솔루션은 생산계획(APS), 생산관리(MES) 생산운영(MOM), 설비제어(E-CDK), 통합관제 (MICA) 등이 있다.

티라유텍은 삼성SDS, SK C&C, LG C&S 등 대기업 SI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 팩토리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김정하 대표는 “대기업 위주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구축을 진행해 그동안 많은 노하우를 쌓았다”며, “다양한 자체 개발 솔루션으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공급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해외 진출을 목표로 기술개발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우선 삼성전자 해외법인 생산계획 솔루션을 구축했으며 이어 삼성전기 표준 생산계획 솔루션, LG화학 2차 전지 생산·공급계획 솔루션, 현대모비스 전장, 브레이크, 범퍼 등 전사 APS 솔루션 구축, 그리고 한솔제지, LIG넥스원, KAI, 한화테크윈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APS를 구축했다.

또한, 한화 큐셀의 태양광 셀/모듈, SK이노베이션의 2차 전지, SKC, 동우화인켐 TSP 라인 전 사업장에 MES를 공급하고 있으며 그 외에 롯데정밀화학, CJ제일제당, SFA반도체, 대덕전자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MES를 구축했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GCS 과제를 통해 기술을 개발하고 LG전자 1차 협력사인 신신사, 디케이, 화인알텍 등에 적용했으며 최근에는 스마트공장 확산 사업과 연계해 매일전기, 오성기전 등 중소기업으로 확대 적용 중이다.

더불어 삼성전자 반도체 온습도 제어기, 밀링머신, 3D Glass 가공장비, 삼성전기 EFEM, 삼성SDI PACK 설비 등 반도체, 2차 전지, 전자조립 설비 등 20여 제조사에 1만7,000대 이상 설비 자동화를 진행했다.

김정하 대표는 “스마트 팩토리란 공장 내 존재하는 설비, 자재, 공정, 창고 등 물리적이고 논리적인 다양한 객체들이 생산 밸류체인 전체에 대한 디지털화를 통해 연결되는 것”이라며, “이러한 통합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객체 간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생산공정이 자동화되고 통합된 정보의 지능화된 분석을 통해 제조 산업 전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시키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또 “초 연결, 통합화, 자동화, 지능화는 스마트 팩토리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 생각하며 단순히 물리적인 연결을 추구하는 공장자동화는 스마트 팩토리의 일부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규찬 기자 (editor@infothe.com)]

Leave a Reply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